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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7.게임시스템,룰 기획 본문

게임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7.게임시스템,룰 기획

JamesPark 2019. 12. 20. 20:51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목차 :

1.장르 정하기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3.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4.그림을 그려보기
5.목차를 만들기
6.UI기획
7.게임 시스템,룰 기획
8.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9.데이터 테이블 정의, 수치 작업
10.밸런싱 기획
11.사운드 기획
12.스펙 리스트 / 체크리스트
13.필요 인력 계획 / 개발일정
14.매출 시뮬레이션
15.이벤트 기획

 

7.게임 시스템, 룰 기획

 

7.1. 게임 시스템 기획 VS 게임컨텐츠 기획

 

게임 시스템,룰 기획은 게임 기획에서공룡의 뼈대를 세우는 것과 같다.

그만큼 중요하고 핵심적인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

게임 시스템, 룰 기획을 제대로하면, 메인 기획을 할 수 있는 것과 같다.

그럼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위해, 게임시스템 기획, 게임 규칙 기획,

게임 컨텐츠 기획의 차이점을 알아 보자.

 

(1)게임 시스템기획:

쉽게 말해 게임을 공룡에 비유하면 게임 시스템 기획은 공룡의 뼈대이다.

그런데 게임 시스템 기획은, 게임규칙 기획을 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들어서 1인 플레이의 액션 MO RPG게임을 예를 들어 보면 머리가 전투 시스템,허리뼈가 스테이지구조,

팔이 아이템 강화 시스템,다리가 캐릭터 스탯과 성장시스템,꼬리가 친구/소셜 시스템 이라고

그냥 예시를 들어보자.

 

이것들이 뼈대라고 한다면 각각의 머리 / 허리뼈 / 팔 / 다리/꼬리들이가만히 있는것이 아니라

각각 잘 움직여야 할 것이다.이것을 그냥 예를들어 게임 규칙이라고 생각해버리자.

또한 각각의 게임 시스템과 규칙들이 따로 노는게 아니라,

전체 공룡의 모습에 맞게 유기적으로 잘 융합해야 할 것이다.

이것을 그냥 예를들어 게임 전체 구조라고 생각해버리자.

 

<공룡> - 게임

<공룡 뼈대> - 게임 시스템      

머리 – 전투시스템

허리뼈 – 스테이지구조

팔 – 아이템강화 시스템

다리 – 캐릭터스탯과 성장 시스템

꼬리 – 친구/소셜 시스템

<게임규칙> - 공룡 뼈대를 움직이게 하는 것

<전체 구조> - 전체 공룡의 모양

여기서 한가지 더 알아둘 점이 있다. 6강에서 UI기획에 대해 설명하였는데, 게임 시스템 기획은

UI 기획과 따로떨어져 있는 것이 아닌 한 몸이다.

굳이 억지로 비유를 하자면 게임 UI기획-공룡피부라고 하자.

따라서 아래와 같은 그림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게임시스템기획은 게임 UI기획과 , 게임 규칙 기획을 품고 있는 것이고,

                   게임 UI와 게임 규칙도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게임 컨텐츠기획:

그렇다면 게임 컨텐츠 기획은 도대체 무엇일까?

앞서 게임 시스템, 게임 규칙들이 공룡의 뼈대와 그것을 움직이게 하는 것이라면,

정확한 예는 아니지만 게임 UI 기획을 공룡의 피부(SKIN) 이라고 억지로 비유를 한다면,

게임의 시스템 기획의 공룡의 뼈라면, 컨텐츠 기획은 공룡의 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살이 있어야지 공룡이 되지요..컨텐츠기획을 그냥 쉽게 생각해서 공룡 살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갑론을박이 있지만 가장 쉽게 이해를 하자면 , 퀘스트를 예를들면,

퀘스트 UI와 퀘스트 규칙 기획을 합치면 퀘스트 시스템 기획이 되고,

퀘스트 리스트를 여러 개 만들어 내는 것은 컨텐츠 기획의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게임 컨텐츠 기획이 뼈대가 아닌 살이긴 하지만 주의할 점은

게임 시스템 기획을 게임 컨텐츠 기획이 싸고 있는 것이 아니라.

게임 시스템이 부모, 게임 컨텐츠 기획이 자식의 관계라는 것을 알아두자,

게임 시스템 기획이 먼저 잡혀야 게임 컨텐츠 기획을 할 수 있다고 쉽게 생각하자.

 

7.2. 미리 그려둔 UI에 게임 시스템을 그냥 합체시켜 보자

 

6강에서 일단무작정 생각하고 있는 UI를 종이에 그려보고 PPT에 우선넣어 본다.

UI그림을 먼저그리느냐, 텍스트로 게임 시스템 기획을 먼저 하느냐는 독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

필자의 스타일은 그림을 먼저 그려 놓고 하는 편이 편해서, UI를 우선 다 그려 놓고 , 게임 규칙 기획을 따로 해서 두 가지를합치는 것을 선호 하는 편이다.

 

(나중에 게임 규칙 만들면서 UI를 다시 수정하기도 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UI를 먼저 그려 놓으면 게임 규칙을 발상하는데도수월하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듯이 게임 시스템 기획 = 게임 UI 기획 + 게임 규칙 기획 이므로 게임시스템 기획을 하려면 이 둘을 동시에 진행하던,무엇을 먼저 하던 일단 2개를 다 만들어야 한다.

일단 먼저 시스템 기획을 할때의 규칙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이렇게 하면 정리가 잘되고 편하다.)를 간단하게 아래 그림을 통해 알아보자.

 

게임 규칙을 어떻게 기획을 해야 하는지 막막할 것이다.

게임 규칙은       

게임 시스템 정의

게임 시스템 구성

세부 내용 기획

으로 정리하면 편하다.

각각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보자.

 

(1)게임 시스템 정의

게임 시스템 정의는 말 그대로 정의이다. 이것은 무슨 무슨 시스템인지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

그냥 원론적인 이야기는 쓰잘데기가 없으니 샘플을 들어 보자.

 

1)막사:막사는 레벨을 올리면 전체 레벨이 올라가게 된다. 막사에서는 일정

쿨타임을 가지고 세금 징수를 할 수 있고(최소 . 10분에 한번씩. 10분에 한번씩 실시간으로

세금이 쌓이고 일정 금액이 쌓이면 더 올라가지 않음), 주택을 건설하면세금을 더 많이

걷을 수 있다.

 

2)주택 : 주택을 건설하면, 세금을 더 많이 징수 할 수 있다. 주택 레벨을 올려도 세금을

더 많이 징수할 수있다.

 

이런 식인 것이다. 세세한 게임 규칙 레벨 까지는 보통 들어가지 않고, 게임 소개 하는 것처럼,

이 시스템이 어떤 개념인지 명확하게 정의하고, 설명 해주는 것이 “정의” 의 영역이다.

만약 선풍기 설명서를 만든다면 “선풍기 소개” 정도가될 것이다.

 

(2)게임 시스템 구성

게임 시스템 구성에서는 정의 레벨에서 한 단계 하위 개념으로 내려가서 그러면

막사 라는 시스템에는 어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단계 더 들어가서 설명을 해 준다.

이것도 설명을 하는 것보다 그림으로 이해하면 빠르다.

 

 

(3)세부 내용

세부 내용에서는 디테일 2단계에서 드러나지 않는 부분의 가장 밑바닥 레벨까지 해 준다

예를 들어 막사에서는 레벨에 따른 세금 수입과 쿨타임 테이블이 기획서에는 없는데,

이것을 엑셀로 작업해서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어서 PPT에 첨부 해 준다.

그런데 상세 내용이 꼭 데이터 테이블이 아닐 수도 있다.

예를 든 것이고, 게임 구성에서 규칙을 만들어서 UI와같이 설명하긴 하지만

상세 내용에서는 네트워크 끊어졌을 때 예외처리를 다룬다던지 하여튼 디테일의 디테일을

다룬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데이터 테이블은 그냥 샘플로 간단하게 만들어서 첨부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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