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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5.목차 만들기 본문

게임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5.목차 만들기

JamesPark 2019. 12. 20. 20:43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목차 :

1.장르 정하기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3.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4.그림을 그려보기
5.목차를 만들기
6.UI기획 
7.게임 시스템,룰 기획
8.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9.데이터 테이블 정의, 수치 작업
10.밸런싱 기획
11.사운드 기획
12.스펙 리스트 / 체크리스트
13.필요 인력 계획 / 개발일정
14.매출 시뮬레이션
15.이벤트 기획

 

5.목차를 만들기

 

5.1. 목차.시스템 기획을 위한 깃발 꽂기

 

자, 지금까지 게임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네가지 스킬들.1.장르정하기 ,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3.게임 룰에대해 생각하기 4.그림을 그려보기 를 체험 해 보았다.

사실 이것만으로도 대략적인 게임 기획서는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인 것처럼, 게임의 전체 그림을 그려놓고 게임기획을시작하는 것과, 그때 그때 기획서를 쓰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자 여기 기획자 두 사람이 있다.

A기획자 (프리스타일) : 게임은이것저것 만들면서, 

요리조리 바꿔봐야 제 맛..일단 만들면서 생각하자.

 

기획자 (플랜맨) : 무슨소리!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계획하고 절대 바꾸면안 된다고!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A기획자와 B기획자 모두완벽하지는 않다.

세상에 게임을 만드는 방법의 정석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게임을 만들때는 기획자 뿐만 아니라, 개발자, 디자이너, 회사 사장, 사운드 작업 자 등

수 많은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다.

 

만약 A기획자 처럼 그때 그때 기획을 생각나는 대로 바꾼다면 프로젝트는 아마 산으로 갈 가능성이높고, 제작 기간도 길어지며, 언제 게임이 나올지 모르는상황이 벌어진다.

하지만 B기획자라고 100% 옳을까? 모든 것을 다 계획을 세워 놓고 이 기획은 최고이니, 개발자 디자이너는모두 이 기획에 따라! 내 기획은 최고고 세상을 뒤집어 놓을꺼야! 이런생각은 무척 위험하다.

 

필자의 생각은 B기획자 처럼 모든 계획을 다 짜 놓되, 게임의핵심 코어는 유지하면서,

만들면서 A기획자 처럼 바꿀 수 있는 부분은 모두 바꾸는 부분을 추천한다.

그러기엔 기획자는 계획성과 오픈마인드를 둘 다 가져야 한다.

아무런 무계획으로 어떻게 되겠지~라는 것은 기획자가 아니다.(누구나할 수 있음)

또한 모든 것은 내가 철저하게 짤 꺼야. 라는 것은 굉장히 편협된 기획으로 흐를 수 있다.

 

물론 기획자의 고집과 스스로의 기획의도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은 있어야 겠지만 , 적당하게

있어야지 너무 심하면, 함께 일하는 개발자, 디자이너와큰 트러블을 일으켜서 결국 모두 열심히

일을 하지 않게 된다.(필자도 자기 중심이 강한 편인데 이부분을 항상 조심하고 있다^^)

필자가 생각하는 온라인 게임의 핵심 코어 3가지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게임의 핵심 코어 3가지]

 

1.게임 플레이가 재밌다.

2.즐길 수 있는 컨텐츠의 지속성과 유저 성장 (한 달 정도 가지고 놀 수있다.)

3.부분 유료화 모델이 잘 되어 있고, 재화 획득/소진의 경제 순환 구조가 잘 되어 있다. 

 

위 3가지만 만족하면 디자인이 컨셉 바뀌어도, 게임컨셉이 조금 바뀌어도, 기능이 추가가 되어도

좋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머리속에 생각 했던 아이디어를 목차로 정리하는 법에 대해 설명하겠다.

 

목차를 만드는 이유는 어떤 시스템들이 있는지 텍스트로 우선 정리 해 두고, 하나씩 내용을채우기 위해서다.

한가지 예를 들어 애니팡을 만든다고 해 보자.

게임의 최초 아이디어는 이렇게 시작을 할 것이다.

 

기획자 겸 개발자 :

음……우리 회사에서 신규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데, 개발은 내가 하면 되고, 디자이너는 친구가 해줄꺼구..근데 혼자 개발하기에는 너무 빡신데…좀 쉽게 만들면서, 인기 끌만한게 뭐가 없을까?

북미 순위를 볼까?”

 

기획자 겸 개발자 :

어랏? PopCap의 Bejeweled라는 게임이 잘나가는 것 같네..쉽고 간단하고, 이팩트도괜찮다.

스마트폰으로 하면 원버튼으로 하니 대중성도있고..근데 우리나라에서 먹힐까?”

 

디자이너:

에이 이런거는 너무 북미 Feel이 나자나, 우리 나라 여자들은 귀여운 동물 같은거 좋아 한다구..

앵그리 버드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 끄는게 왜인줄 알아? 바로 디자이너가 그린 한마리 귀여운

새 모양 때문에 게임이 뜬 거라구..!”

 

기획자 겸 개발자 :

음 그런가? 그럼 여기다 동물 모양으로 노트를 붙여 보면 어때?

 

디자이너:

괜찮을 것 같아..동글 동글한 모양으로 하는게 좋겠어..”

 

기획자 겸 개발자 :

으응, 이팩트도 얘네 북미 타입 보다는 뭔가 축포 느낌으로 팡팡터지는 느낌이 좋을 것 같아.”

 

디자이너:

ㅇㅇ 시안 뽑아서 보여줄께”

 

기획자 겸 개발자 :

우왕 귀여운데? 별이 터지는 느낌도 괜찮구.. 비주얼드 쓰리 매치 로직은 이미 게임성이

검증이 되어 있어서 기본 적인 재미는 있어.” (1.게임 플레이가 재밌다. – 만족)

 

디자이너:

ㅇㅇ 폭탄을 넣으면 더 재미있을 것 같아서 넣었어.”

 

기획자 겸 개발자 :

재밌을 것 같네..근데 뭐가 좀 부족한 것 같아..이런 게임은 금새 질리기 마련이라서..

몇 판 하는건 재밌지만, 한달 두달 세달 계속 할까?”

 

디자이너:

뭐 잠깐 잠깐 심심 풀이로 하긴 할 듯 ..친구들끼리 내기 해도좋을 것 같구..”

 

기획자 겸 개발자 :

오 그거 좋은 생각인데? 친구들끼리 랭킹을 넣자!”

 

디자이너:

에이 귀찮게..또 그려야 하자나.ㅋㅋ”

 

기획자 겸 개발자 :

음 나도 구현해야 한다고 ㅋㅋ 안 넣으면 편하긴 하지..근데 겜이재미 없을듯..그럼 망할 듯..

서버 구현도 해야 한단 말이야 ㅎㅎ 흑흑 서버구현 어려움 ㅠㅠ”

 

기획자 겸 개발자 :

오옷 랭킹이다! 이제 좀 오래 즐길 수 있을 것 같아!”

2.즐길 수 있는 컨텐츠의 지속성과 유저 성장 (한 달 정도 가지고 놀 수있다.) – 만족

 

디자이너:

ㅇㅇ 카카오톡 붙인다고 했지? 요새 내가 페이스북 게임을 많이 하는데친구 초대 시스템

괜찮더라..친구초대 하면..게임 플레이 할 수 있는 재화를 주는 식이야..”..

 

기획자 겸 개발자 :

오웅 그랭? 그러면 일케 부분 유료화 하는게 어떨까? 게임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하트라는

재화를 5개를주고. 5판 다하면 10분에 1개씩 하트가 차게 하는거야.

그러면 공짜로 즐기고 싶은 사람은 천천히 기다리면서할 꺼 같구..

성격이 급한 사람은 결재를 해서 하트를 사겠지.

그리고 공짜로 즐기고 싶은데 , 성격이 급한 사람은 카카오톡으로 게임에 초대 메세지를

보내면, 하트 1개 씩을 주는 시스템을 도입 하는 거야.

 

디자이너:

ㅇㅇ 돈 내기 싫으면 친구를 초대 해라?”

 

기획자 겸 개발자 :

ㅇㅇ 그럼 굳이 그 유저가 매출이 되지 않더라도, 그 유저가 다른유저를 데리고 오면, 

또 그 유저가 다른 유저를 데리고 오지! 바로 네트워크 마케팅이야! 다단계!“

(3.부분 유료화 모델이 잘 되어 있고, 재화 획득/소진의 경제 순환 구조가 잘 되어 있다. –만족)

 

디자이너:

우왕 님 좀 짱인듯”

기획자 겸 개발자 :

성공이야! 유저들이 막 들어오고 있어!. 우리 이제 대박 났다고!

 

디자이너:

우왕, 정말이네~근데하루에 1억건 초대 메시지가 간대 ㅋㅋㅋ”

(필자는 2011.1월부터 스마트폰 게임을 만들고 있었으므로, 이 애니팡 신화를

옆에서 바로 목격했다.바로 애니팡 신화와 함께 모든 카톡 게임이이 하트 시스템을 썼고,

카톡의 친구 하루 30명 초대 제한도 이때 생기게 되었다. )

애니팡은 앞서 말한 온라인 게임의 핵심 코어 3가지를 만족하며 기획되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소모품 아이템등이 부분 유료화 설명에서빠지긴 했지만 그것은 여기서 제외 하겠다.

(너무 길어지니..)

 

[온라인 게임의 핵심 코어 3가지]

1.게임 플레이가 재밌다.

2.즐길 수 있는 컨텐츠의 지속성과 유저 성장 (한 달 정도 가지고 놀 수있다.)

3.부분 유료화 모델이 잘 되어 있고, 재화 획득/소진의 경제 순환 구조가 잘 되어 있다. 

위의 내용을 만족하고 있는 애니팡의 시스템을목차로 정리 한다면 다음과 같다.

 

[애니팡]

1.게임소개

2.로딩화면

2.게임 플레이– 여기에 게임 룰과 UI가 들어감

3.랭킹 시스템

4.초대 시스템 / 하트 시스템

5.소모품 상점

6.옵션

7.수신함

8.출석체크이벤트

9.유료 상점 (코인 구매/토파즈 구매)

 

이해를 돕기 위해 역순으로 설명하였지만, 보통게임 아이디어를 위와 같이 목차로 정리 해 놓고,

내용을 채우면 그것이 게임 기획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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