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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13.필요 인력 계획,개발 일정 본문

게임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13.필요 인력 계획,개발 일정

JamesPark 2019. 12. 20. 21:27

스마트폰 게임 기획 따라하며 배우기

목차 :

1.장르 정하기 
2.벤치마킹,게임 구조 파악 
3.게임 룰에 대해 생각하기

4.그림을 그려보기
5.목차를 만들기
6.UI기획 
7.게임 시스템,룰 기획
8.전체 구조도를 만들자
9.데이터 테이블 정의, 수치 작업
10.밸런싱 기획
11.사운드 기획
12.스펙 리스트 / 체크리스트
13.필요 인력 계획 / 개발일정
14.매출 시뮬레이션

15.이벤트 기획

 

13.필요인력 계획 / 개발일정

13.1.필요인력 계획

 

인력 계획은 예산과 직결되어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인력과 예산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배치 하느냐가 투입 비용 관리면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아래는 스마트폰 게임 장르별로 샘플 인력 계획을 뽑아 보았다.

2D보다는 3D가 디자인 인력이 많이 필요해, 개발 비용이 훨씬 증가하고,

캐주얼 게임보다 RPG게임이 리소스가 많기 때문이 인력이 더 많이 필요하다.

아래는 최소인원의 예시를 든 것이다. 

(아래 예시는 최소인원의 참고 사항일뿐 100% 맞지는 않을 수도 있다.

그냥 참고만 하시라.)

<샘플1 : 포코팡과 같은 잇기 로직의 기록경쟁 퍼즐>

 

개발 스펙: 게임플레이 화면 / 잇기 퍼즐 로직 / 랭킹 / 소모품 상점

디자인스펙: 2D블록 7종 / UI 리소스 / 게임플레이 이팩트 

예상하는 개발 기간 : 4~5개월(QA제외) 

기획:게임기획1명

디자인:UI/ 이팩트 1명

개발:클라1명,서버1명(DBA겸)

예상 최소 인원 :4명

<샘플2:몬스터 스트라이크 전투 + 턴제 MORPG + 카드합성> 

개발 스펙: 게임플레이 화면 /구슬 튕겨서 데미지입히는 전투로직/ 카드합성,진화 

/ 임무 리스트 화면 / 팀세팅 / 친구리스트-친구도움 기능

디자인스펙: 캐릭터모양 2D구슬 60종/몬스터30종 

/ 카드리소스 60종 * 4베리에이션 /UI리소스/게임플레이이팩트

예상하는 개발 기간 : 8~10개월(QA제외)

기획:게임기획1명

디자인:UI 1명, 2D캐릭터/이팩트 2명

개발:클라2명,서버1명(DBA겸)

예상 최소 인원 :7명

<샘플3:브레이브 프론티어 방식 턴제 MORPG + 카드합성> 

개발 스펙: 게임플레이 화면 /턴제 전투로직/ 카드합성,진화 / 임무리스트 화면 / 팀 세팅 / 

친구리스트-친구도움 기능

디자인스펙: 2D캐릭터 60종/ 카드리소스 60종 * 4베리에이션 /UI리소스/게임플레이 이팩트

예상하는 개발 기간 : 8~10개월(QA제외)

기획:게임기획1명

디자인:UI 1명, 2D캐릭터/이팩트 2명 

개발:클라2명,서버1명(DBA겸)

예상 최소 인원 :7명

<샘플4: 몬스터 길들이기 방식 액션 RPG + 카드합성> 

개발 스펙: 게임플레이 화면 /액션 전투로직/ 카드합성,진화 / 200개의스테이지/ 임무 리스트 화면 / 팀 세팅 

 / 친구리스트-친구도움 기능

디자인스펙: 3D캐릭터 200종/UI리소스/게임플레이 이팩트/ 3D애니메이션 / 3D모델링,텍스쳐링

예상하는 개발 기간 : 10~12개월(QA제외)

기획:게임기획1명

디자인: UI 1명, 3D 모델러 2명 / 애니메이터 2명 / 원화,배경 1명

개발:클라2명,서버1명(DBA겸)

예상 최소 인원 :10명

 

<샘플5: 드래곤 베일 방식의 SNG + 캐릭터합성> 

개발 스펙: 게임플레이 화면 /합성 시스템/ 성장 시스템 / 상점 / 건설,이동,판매 / 생산-즉시완료

디자인스펙: 2.5D 캐릭터 30종 * 4단계 진화 , 배경맵 1종, 건물 20종 

예상하는 개발 기간 : 6~8개월(QA제외)

기획:게임기획1명

디자인: UI 1명, 캐릭터 원화1명,배경/건물1명, 애니메이터 1명

개발:클라2명,서버1명(DBA겸)

예상 최소 인원 :8명

13.2.개발 일정

인력 셋팅이 끝나면 개발 일정을 잡아야 한다.

12강에서 만들었던스펙 리스트를 기준으로 담당자별 기능을 나눈다.

개발자가 여러 명이라면 기능을 나누어 개발하고 중간에 머지 하는 과정을 거친다.

디자이너 별로 디자인 리소스 작업 량을 정하고, 일정을 짠다.

아래는 일정표의 예시이다. (여기에 담당자명을 추가하면 된다.)

자세한 일정표는 첨부 파일로 제공하였다.

샘플일정.xlsx

일정표샘플.xlsx

게임기획스터디(게기스)

http://cafe.naver.com/gagees 

 

[게기스]게임기획스터디,게임개발,인디... : 네이버 카페

게임기획 스터디 카페입니다. 현업 게임기획자와 지망생들이 모여 정보와 자료를 나누고 토론하는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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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캠퍼스

http://gamecampus.org

 

게임기획game campus – 게임기획,게임기획강좌

게임기획 포트폴리오게임회사에서 원하는 포트폴리오는 따로 있습니다. 혼자서 쓰는 기획서가 아닌 시장 조사와 전략이 바탕이 된 실무 게임기획서 포트폴리오 작성법을 배웁니다. [커리큘럼보기]게임 기획 실무 지식 습득10년차 이상 PD급, 기획팀장급 강사진의 노하우 전수를 통해 게임 기획 실무 지식을 습득합니다.기획 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개발에 대한 배경지식도 같이 얻을 수 있습니다.게임 기획 지망생막연하게 게임은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게임을 만들지 몰랐던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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